Programming/JAVA

[JAVA] 변수 및 자료형

콩순이컴퓨터 2025. 6. 4. 04:59

변수 이름 짓는 법

1) 저장할 값에 어울리는 이름

2 ) 밑줄, 문자, 숫자 사용 가능 (단, 공백 사용 불가)

3 ) 밑줄 또는 문자로 시작 가능

4 ) 한 단어 또는 2개 이상 단어의 연속

5 ) 소문자로 시작, 각 단어의 시작 글자는 대문자로 (단, 첫 단어는 제외)

6 ) 예약어 사용 불가 (public, static, void, int, double, ...)

 

 

 

 

 

다양한 변수 설정

  • `[자료형] + [변수 설정]`
package javaCoding;

public class Variables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다양한 변수 설정
        String nationality = "대한민국"; //큰 따옴표 사용
        String firstName = "지현";
        String lastName = "노";
        String dateOfBirth = "1999-05-22";
        String flight_no = "KE657";
        
        int accompany = 2;
        int lengthOfStay = 5;
    
        char grade = 'A'; //작은 따옴표 사용 
        boolean pass = true;
        double d = 3.14123456789;
        float f = 3.14123456789F; //숫자 뒤에 F를 붙인다. 
        long l = 1000000000000L; //숫자 뒤에 L을 붙인다. 
        
        // 프로그램의 흐름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 (크게 이름이 중요하지 않을 때)
        int i = 0;
        String s = "";
        
        // 절대 변하지 않는 상수는 대문자로 (맨 앞에 final을 붙인다.) 
        final String CODE = "KR";
        
        // 출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CODE);
    }

}

 

 

 

 

자료형 변환

  • 숫자 <-> 숫자 변환
    • `(변환할 자료형) [변수이름]`
  • 문자 <-> 숫자 변환
    • string -> int : `Integer.parseInt(s)` / `Integer.valueOf(s)` 
    • int -> string : `Integer.toString(i)` / `String.valueOf(i)` 
    • char -> int : `(int) (char - '0')`
    • int -> char : `(char) (i + '0')` 
    • char -> string : `String.valueOf(c)`
    • string -> char : `s.charAt(0)` / `s.toCharArray()` 
package javaCoding;

public class TypeCasting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int to float, double 
        int = score = 93;
        System.out.println(score); //93
        System.out.println((float) score); //93.0
        System.out.println((double) score); //93.0
        
        
        // float, double to int 
        float score_f = 93.3F;
        float score_d = 98.8;
        System.out.println((int) score_f); //93 (소수점 이하 버림)
        System.out.println((int) score_d); //93 (소수점 이하 버림)
        
        
        // 정수 + 실수 연산
        score_i = 93 + (int) 98.8; //93+98
        score_d = (double) 93 + 98.8 //93.0+98.8
        
        
        // 변수에 형변환된 데이터 집어넣기 
        double convertedScoreDouble = score_i; //191->191.0 (int->long->float->double로 자동 형변환)
        int convertedScoreInt = (int) score_d; //191.8->191 (double->float->long->int로 수동 형변환) 
        
        
        // 숫자를 문자열로
        String s1 = String.valueOf(93);
        String s2 = Integer.toString(93);
        String s3 = String.valueOf(98.8);
        String s4 = Double.toString(98.8); 
        
        
        // 문자열을 숫자로
        int i = Integer.parseInt("93");
        double d = Double.parseDouble("98.8");
    }

}